Ⅰ. 서 론
1. 선 정 이 유
1913년 빌흐잘무르 스테팬슨이 이끄는 캐나다 탐험대는 캐나다 최북단 해안과 북극점 사이에 있는 얼어붙은 북극지점을 탐험하기 위해 출발했다. 그러나 단단한 빙벽에 둘러싸여 배가 고립되고 말았다. 칼럭 호 대원들은 고립되었던 수개월 만에 완전히 이기적인 전혀 딴 사
우리의 정신은 어떤 점에서는 작용을 하지만, 어떤 점에서는 작용을 받는다. 즉 정신이 타당한 관념을 갖는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작용하고 타당하지 못한 관념을 갖는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작용을 받는다. Spinoza에 의하면 신체는 정신의 명령에 의해서만 운동하기도 하고 정지하기도 하며, 오직 정신의
극한 환경을 선한 의지로 이겨낼 수 없는 존재인가 아니면 이 실험상황에는 그렇게 밖에 될 수 없는 특별한 상황이 있는가?
즉 인간의 폭력과 잔인성은 감옥이라는 환경때문인가 아니면 인간의 본성 그 자체 때문인가?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인간
극한상황 속의 인간의 모습'
영화 속에서 승환과 태식은 더 이상 물너날 수 없는 인생의 막바지에 몰리는 상황에 처하게된다. 그러나 둘은 그러한 고비에서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희망을 위해서 자신이 가진 힘을 최대한 발휘한다.
사람들은 극한상황에 처하게되면 평소의 자기의 힘의 몇 배
Ⅰ. 왜 이육사인가?
이육사는 우리에게 지절시인, 저항시인, 민족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육사는 문학인 이전에 독립 투사였다. 이것은 17회의 투옥과 옥사에서 보다 뚜렷하게 입증된다. 독립 투사이자 시인인 육사를 이 자리에서 우리가 논의해 보고자 하는 이유는 항일 저항 활동에 관해서는
극한상황에서 3명이 부양가족도 없는 소년 1명을 죽여서 생명을 부지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샌델은 오직 서양밖에 모르지만, 중국에는 그보다 2천 년 전에 이미 공리주의자가 있었다. 겸애설로 유명한 묵자(墨子)가 그 사람이다. 그는 음악과 미술도 장례식도 사치요 낭비이므로 몽땅 없애야 한다고 주
극한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을 표사한 영화 <쉰들러리스트>나 <(딥 임팩트(deep impact)>를 보며 당신은 무엇을 느꼈는가? 앞으로 1년 뒤 지구가 멸망한다면 당신은 오늘, 내일 그리고 다음 주를 어떻게 살겠는가? 남은 시간 동안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극단적인 상황에서 생존하기 위해 인간
비극적 상황은 당대의 작가들에게 좌절을 가져다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극적인 상황에서 작가들은 자아와 현실을 투시하여 이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당시대에 대한 현실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작가들은 절박하고 극한상황 속에서 그 현실을 그리지 않을 수 없었다.
상황은 1950년대 문학과 60년대의 시대적인 배경을 함께 연관시켜 생각해 보아야 한다. 50년대 소설은 한국 전쟁과의 관련성을 제외하면 그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전후 문학은 전후의 폐허와 궁핍에서 빚어진 극한적 상황에 대한 인간 실존의 고통과 인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태도는 50년대
상황이 잘 반영된 영화를 찾다가 ‘아마겟돈’을 생각하게 되었다. 아마겟돈은 지구로 돌진해오는 ‘소행성’이 지구로부터의 한계선에 도달하기 이전에 우주에서 폭발시켜야 생존할 수 있는 불확실하고 극한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전쟁을 방불케 할 정도로 냉엄한 현실을 직면하고 있는 기